주경야매 미국주식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추세 읽기, MACD 본문

주식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추세 읽기, MACD

주경야매 2021. 1. 28. 13:19

이동평균선을 이해했다면 이제 이동평균선을 이용해 주가 추세를 읽기 위한 보조지표인 MACD에 대해 알아보자. MACDMoving Average Convergence Divergence의 약자인데, 기간이 두 개의 이동평균선을 그리고, 기간이 짧은 이동평균선이 위에 있을 때는 상승추세라고 판단하는 간단한 지표다.

오라클 주가, 지수이동평균과 MACD - yahoo

 

이동평균이라는 것이 과거 일정 시점부터 지금까지의 평균 주가를 가지고 구하는 값이라, 이동평균을 이용해서 주가 추이를 관찰하다 보면 실제 추이보다 어느 정도 늦어질 수밖에 없는데, MACD를 개발한 제럴드 아펠(Gerald Appel)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하나의 트릭을 추가했다. 이동평균을 구할 때 단순이동평균(MA)이 아닌 지수이동평균(EMA, Exponential Moving Average)을 사용한 것이다. 단순이동평균은 누구나 아는 가장 기본적인 평균값이고, 지수이동평균은 최근 값에 더 높은 가중치를 주고 계산한 평균값이다. 지표가 주가 추이를 조금이라도 더 빨리 감지하도록 하기 위해 지수이동평균을 이용한 것이다. 지수이동평균을 구하는 식은 아래와 같다.

 

복잡해 보이지만 어려운 식은 아니다. 오늘의 지수이동평균은 오늘의 주가와 어제의 지수이동평균값의 평균인데, 오늘 주가에 조금 더 가중치를 준거다 정도로 이해하면 충분하다. 이렇게 지수이동평균값을 구하면, 이를 이용해 아래와 같이 MACD 및 그 보조지표를 구한다.

 

MACD는 단기평균에서 장기 평균을 빼준 값으로 MACD가 양수면 주가가 상승 추세라는 것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동평균선 두 개를 놓고 눈으로 보는 것보다,숫자 하나로 표현하니 프로그램으로 매매 로직을 만들 때 편하다. 그 뒤에 따라붙는 MACD signalMACD Oscillator는 보조지표의 보조지표인데 이미 계산한 평균을 또 평균 내는 것이다. 제럴드 아펠은 MACD선과 MACD signal이 교차하면 추세 반전이라고 설명하며, 이를 보기 편하도록 MACD Oscillator까지 만들었고, MACD Oscillator+면 매수, -면 매도하라고 한다.

Comments